블랙스버그 거버넌스 신행정학 거버넌스 어느쪽?

블랙스버그 행정재정립론 신행정학 거버넌스 어느 쪽일까요? 블랙스버그와 행정재정립론은 각 강조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기로는 블랙스버스는 신행정론 쪽에 가깝고, 행정재정립론은 거버넌스 쪽에 가깝다고 합니다.

블랙스버그 신행정론

블랙스버그 선언이 신행정학에 더 가깝다고 보는 주된 이유는 그 내용과 목적이 신행정학이 추구하는 핵심 가치와 원칙들을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행정학은 1960년대 후반에 등장하여, 행정학에서의 가치 중립성, 객관성, 그리고 효율성만을 강조하는 기존의 관점을 넘어서, 더 폭넓은 사회적 가치와 민주주의 원칙을 행정 과정에 포함시키고자 했습니다. 블랙스버그 선언은 이러한 신행정학의 정신을 구체화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신행정학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민주적 가치와 사회적 정의의 강조

블랙스버그 선언은 행정이 단순히 정책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기계적 기능을 넘어서,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고 민주적 가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신행정학은 행정 과정에서의 평등, 공정성, 참여 등의 가치를 중시하는데, 이는 선언에서도 강조되는 핵심 주제입니다.

시민 참여의 중요성

블랙스버그 선언은 시민들의 정책 결정 과정 참여를 강조합니다. 이는 시민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하고,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신행정학의 주장과 일치합니다. 시민 참여는 민주주의를 강화하고, 정책의 효율성과 정당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공의 이익과 책임성

블랙스버그 선언은 행정이 공공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해 행정 과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신행정학은 공공 서비스의 제공자로서 정부의 역할을 재정의하고, 공공의 신뢰를 얻기 위한 정부의 책임을 강조합니다.

변화와 혁신의 추구

신행정학은 변화에 대한 개방성과 사회적 문제에 대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블랙스버그 선언 역시 현대 사회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관행에 도전하고 새로운 접근 방식을 모색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행정재정립론 거버넌스

행정재정립론(Reinventing Government)이 거버넌스에 가까운 이유는 그 기본 원칙과 목표가 현대적 거버넌스 모델의 핵심 요소들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거버넌스는 국가와 사회 간, 그리고 사회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적 관계를 통해 공공 문제를 해결하고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행정재정립론은 이러한 협력적 관계를 강조하며,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거버넌스의 접근 방식과 일치합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협력 강조

행정재정립론은 정부가 모든 문제의 해결사가 될 수 없다고 보고, 민간 부문, 비영리 조직, 그리고 시민 사회와 같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여 공공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거버넌스의 핵심 원리인 다양한 주체들 간의 협력을 강조하는 점과 일치합니다.

효율성과 효과성의 증대

행정재정립론은 정부의 역할을 ‘행정자’에서 ‘촉진자’로 변화시키는 것을 주장하며, 이를 통해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공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거버넌스가 추구하는 효율성과 효과성을 통한 공공 가치 창출과도 일치하는 부분입니다.

시장 메커니즘과 경쟁의 도입

행정재정립론은 공공 서비스 제공 과정에 시장 메커니즘과 경쟁을 도입하는 것을 지지합니다. 이는 공공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줄이는 방법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접근은 거버넌스 모델에서도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다양한 주체들 간의 협력과 경쟁이 균형을 이루며 공공의 이익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책임성과 투명성의 강화

행정재정립론은 정부와 다른 공공 서비스 제공자들에 대한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거버넌스에서 중요한 요소인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환경에서는 각 주체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해야 하며, 이를 통해 공공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혁신과 창의성의 촉진

거버넌스 모델은 혁신과 창의성을 중요시하며, 이는 공공 문제 해결 방식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의 적용을 의미합니다. 행정재정립론 역시 정부와 공공 부문에서 혁신을 촉진하고, 더 나은 서비스 제공 방식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볼 때, 행정재정립론은 현대 거버넌스의 주요 원칙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는 행정재정립론이 거버넌스 쪽에 더 가까운 이론이라고 볼 수 있는 이유입니다. 블랙스버그 행정재정립론 신행정학 거버넌스 설명 글 마치겠습니다. 질문은 댓글 남겨주세요.

행정학 이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