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궁극적 목표 조직운영의 민주화

인간관계론 궁극적 목표 조직운영의 민주화 맞을까요? 2020 소방 간부에서 해당 선지는 틀린 내용으로 출제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인간관계론의 궁극적 목표는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 자세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인간관계론 궁극적 목표

인간관계론은 조직 내에서의 사람들 간의 관계와 그것이 생산성 및 직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는 이론입니다. 따라서 조직의 민주화를 직접적인 목표로 삼기보다는, 조직 내에서의 개인의 욕구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효율성과 직원 만족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조직 운영의 민주화를 수단으로 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궁극적 목표입니다.

수정된 내용

“인간관계론은 조직 내의 인간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관계의 이해를 통해 생산성과 직원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고치면 올바른 선지가 됩니다.

인간관계로는 사회적 능률성을 주요 가치로 보고 있습니다. 궁극적 목표는 어디까지나 생산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인간관계론 심화

인간관계론은 20세기 초반에 등장한 관리 이론으로, 엘튼 메이요의 호손 실험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이론은 작업 환경의 물리적 조건뿐만 아니라, 직원들 사이의 관계와 같은 비형식적 요소가 생산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팀워크, 리더십 스타일 등 인간 중심적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인간관계론은 개인의 사회적 욕구와 조직 내에서의 상호작용이 조직의 성과에 중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이러한 인간적 요소를 관리하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직무 만족도와 동기부여를 증진시키고, 이는 궁극적으로 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민주화와 관련하여, 인간관계론은 조직 내 의사결정 과정에 직원들의 참여를 증진시키고, 개방적이고 상호 존중의 문화를 장려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조직의 민주적 운영을 지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인간관계론의 부차적 결과일 수 있으며, 주된 목표는 인간적 요소의 관리를 통한 조직의 성과 개선입니다.

행정학 이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