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제론 동태적 균형

체제론 동태적 균형 글입니다. 이 이론은 동태적이라는 단어와 균형이라는 단어 때문에 공부할 때 굉장히 어렵게 느껴집니다. 동태적 균형인데 정태적 이론이라고 하고, 체제라고 해서 항상 동태적 균형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헷갈리는 부분 모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체제론 동태적 균형

체제는 엄밀히 따지면 동태적 균형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폐쇄 체제는 정태적 균형이고, 개방 체제는 동태적 균형입니다. 따라서 체제는 항상 동태적 균형이라는 말은 틀린 말이 됩니다. 다만, 체제를 말할 때는 보통 개방 체제를 말하는 것이므로, ‘항상’이라는 말이 없이 체제는 동태적 균형이라고 하면 맞는 말이 됩니다.

 

변화와 발전

그럼 동태적 균형을 이루는 체제는 변화와 발전을 한다고 볼 수 있을까요? 이것도 체제론을 지지하는 학자와 이를 비판하는 학자마다 의견이 다릅니다.

 

체제론

체제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체제는 동태적 균형을 이루고 있긴 하지만, 어쨋든 이 과정에서 통합과 분화를 반복하고 그 과정 속에서 진화와 발전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이들은 시스템이 내부적으로 더 복잡하고 전문화된 형태로 발전하면서(분화), 동시에 다양한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전체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증가시키는(통합) 방식을 통해, 시스템이 진화와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해서 체제론이 동태적 발전을 추구하지는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분화와 통합을 하다가 우연적으로 진화와 발전이 있는 것일뿐, 발전을 위해 어떠한 행위를 능동적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체제론 비판

체제론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이론이 주로 정태적인 구조와 균형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변화와 발전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한계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들은 체제론이 시스템의 동태적인 측면과 변화 과정에 충분히 주목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이러한 이유로 체제론이 복잡한 사회적, 경제적 변화나 발전을 설명하기에 부족하다고 봅니다.

 

종합

체제론은 균형을 중시하며, 폐쇄체제는 정태적 균형을 중시하고, 개방체제는 동태적 균형을 중시합니다. 다만, 체제는 개방체제라고 일컫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반적으로 동태적 균형이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동태적 균형이더라도 어디까지나 균형을 중요시 하므로 정태적·균형적 이론입니다. 헷갈리시나요? 체제론은 동태적 균형을 중시하는 정태적이고 균형적인 이론입니다.

마지막으로 변화와 발전은 체제론을 주장하는 학자와 체제론을 비판하는 학자에따라 의견이 나뉩니다. 체제론을 주장하는 학자는 통합과 분화를 통해 체제는 변화와 발전이 일어날 수 있다고봅니다. 이와 달리 비판하는 학자들은 체제론으로는 변화와 발전을 설명하기 곤란하다고 합니다. 

행정학 이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