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신공공관리 환경적·역사적·문화적 요소 유의

탈신공공관리 환경적·역사적·문화적 요소 유의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죠? 저도 2022년 군무원 7급 문제를 봤을 때 옳은 선지로 골라야 할지 틀린 선지로 골라야 할지 고민했었습니다. 논문을 공부하고 알게 된 사실을 알려드리죠.

탈신공공관리론은 공공부문의 관리와 정책 수립에 있어 신공공관리론의 접근법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현대적인 이론입니다. NPM은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주로 유행했던 관리 방식으로, 공공부문에 민간부문의 경영 기법을 도입하며 경제적 효율성과 성과 측정에 중점을 뒀습니다. 이에 반해, Post-NPM은 더 포괄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취하며, 특히 환경적, 역사적, 문화적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환경적, 역사적, 문화적 요소 유의 근거

탈신공공관리론이 이러한 요소에 특히 주목하는 이유는, 신공공관리론(NPM)과 같은 이전 접근 방식들이 경제적 효율성, 시장 기반의 해결책, 성과 측정과 같은 측면에 중점을 둠으로써, 이러한 비경제적, 비효율적 요소를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뤘기 때문입니다.

탈신공공관리론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시도의 일환으로, 공공정책과 관리에서 환경적, 역사적, 문화적 맥락을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통합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단순히 “당연히 고려해야 하는 것”을 넘어서, 이전에 경제적 논리나 성과 중심의 접근 방식에 의해 가려졌던 요소들을 명시적으로 다루고, 이들이 정책 설계와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의도를 반영합니다.

즉, 탈신공공관리론은 기존 이론들이 주장하는 것과 같은 기본적인 원칙을 공유하면서도, 이를 좀 더 심화하고, 특히 이전 접근 방식에서 간과되었던 요소들에 더 많은 주목을 기울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공공 서비스와 정책이 보다 포괄적이고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에 적합하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환경적 요소

공공부문은 그 운영이 다양한 환경적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기후 변화, 지리적 특성, 자연 자원의 분포 등은 공공 서비스의 계획과 제공 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Post-NPM은 이러한 환경적 요소를 인식하고, 정책과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지역적 특성과 환경적 제약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을 주장합니다. 이는 공공서비스가 해당 지역의 환경적 조건에 맞게 조정되어야 함을 의미하며, 지속 가능한 개발과 자원의 효율적 관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 배경

각 사회의 역사는 그 사회의 공공정책과 관리 구조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과거의 경험, 정치적 사건, 사회적 변화는 현재의 정책 결정 과정에 중요한 맥락을 제공합니다. Post-NPM은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고려하는 것이 공공 서비스와 정책이 사회적 요구와 기대에 부합하도록 만드는 데 필수적임을 강조합니다. 역사적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정책 결정자들은 과거의 성공과 실패로부터 배울 수 있으며, 이는 보다 효과적이고 적절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화적 차이

공공부문의 정책과 서비스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각 문화는 서로 다른 가치, 신념, 행동 양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공공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반응에 영향을 미칩니다. Post-NPM은 공공 서비스의 설계와 제공이 다양한 문화적 가치와 기대를 반영하고 존중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이는 서비스 접근성을 개선하고, 다양한 사회 구성원의 참여와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결론

Post-NPM은 공공부문 관리와 정책 수립에 있어 보다 다원적이고 포괄적인 접근을 취하며, 특히 환경적, 역사적, 문화적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공공 서비스와 정책이 더 넓은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맥락 내에서 효과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보다 지속 가능하고 포괄적인 사회 발전을 추구합니다.

행정학 이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