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의 뜻과 개념

행정의 뜻과 개념 한 문장으로 정의하기 어렵지만, 읽다보면 이런게 행정이라는 것은 알 수 있을 것예요. 어느 학자(Forsthoff,E.)의 말처럼 정의할 수 없고, 묘사할 수밖에 없는 행정의 뜻 제가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행정의 뜻

행정의 뜻과 개념은 계속적으로 변화해왔습니다. 왕정시대에는 왕이 다스리는 모든 행위가 행정이었지만, 시민 혁명을 통해 많은 권력을 뺏겼고, 오느날에는 그 기능을 행정부가 대신해오고 있죠. 

좁은 의미의 행정은 행정부 조직만이 행하는 공공목적의 달성을 위한 제반 노력을 의미합니다. 오로지 행정부만 하는 행위를 뜻하는데요. 여기에는 사법부와 입법부도 제외됩니다. 정부관료제에 의한 공행정만을 의미하죠.

광의의 행정은 정부 조직은 물론 사기업의 경영도 포함합니다. 협동적 인간 노력으로서 정부조직을 포함하는 대규모 조직의 행위를 모두 포함합니다. 즉, 입법부와 사법부는 물론 사기업의 행위도 광의의 행정에 포함됩니다. 

행정학에서는 행정의 개념을 좁은 의미의 행정에서 조금만 확장시키는 개념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정부만의 행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공공문제를 해결하는 행위를 하는 것은 행정이라고 생각하는 편이 이론을 공부하는 데 수월합니다. 

 

최근 행정 개념

최근 행정 개념은 협력적 통치로 변했습니다. 공적인 조직과 사적인 조직들 간의 연결 네트워크를 강조하죠. 공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결된 조직이 많습니다. 즉, 정부의 독점적 통치가 아닙니다.

뿐만 아니라 공공부문에서는 탈관료제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관료주의는 대규모 조직에서 대부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공적인 부분뿐만이 아니라, 규모가 큰 사적 기업에서도 관료주의를 채택하죠. 이런 이유 때문에 행정과 경영의 유사점으로 관료주의를 말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행정이 탈관료제화 되고 있으니까, 경영과 유사점이 없어지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탈관료제가 진행되더라도 행정과 경영은 여전히 유사점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인력과 물자의 관리를 하는 관리성을 뽑을 수 있죠. (빨간색에서 흰색을 조금 섞더라도 비슷한 색상인 분홍생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좋을 듯합니다.) 지금까지 행정의 뜻과 개념 설명해드렸습니다. 

Cooley Doctrin 개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