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태론 연구 방법

행태론 연구 방법 설명 글입니다. 행태론은 사실과 가치를 구분하고 이 중 사실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합니다. 사실 중심으로 연구를 한다고 해서 가치를 완전히 배재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치의 존재를 인정하지만, 연구 대상은 사실로 한정하는 것이죠.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행태론 연구 방법 심화

행태론은 가치와 사실 중 사실을 중심을 연구합니다. 즉, 무엇이 옳다 그르다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사실만을 입증하는 데 더 노력을 기울인다는 것이죠. 여기서 말하는 객관적인 사실이란, “해는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와 같이 이미 입증이 돼서 누구나 인정하는 진리를 말합니다. ‘해가 동쪽에서 뜨는게 더 좋은 방법인 것 같아.’와 같은 가치가 가미 된 것을 배제합니다.

이때 독립변수는 사회로부터 정치체제에 대한 투입이고(2013 군무원9급), 종속 변수는 인간의 행태입니다. 어떠한 요소가 투입되면, 이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종합적으로 모아서 하나의 사실을 만들어 내는 것이죠. 이때 인간의 반응은 명백한 자극과 반응으로 볼 수 있는 행동입니다. 질문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태도, 의견 개성 등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다만, 행태주의에서 행태의 개념에 이와 같은 태도, 의견, 개성(내면적 행태)는 행태의 개념에 포함됩니다.

여기에서 의문이 생깁니다. ‘내면적 행태가 연구 대상에서 제외된다면, 행태의 개념에 내면적 행태를 포함시키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는 생각이 들죠. 필자 또한 이런 의문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행태론이 연구 방법론에서 내면적 특성을 직접 다루지 않더라도, 이를 개념적으로 포함시키는 것은 연구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향후 보다 포괄적인 연구로의 발전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행태주의 내에서도, 또는 그것을 넘어서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내면적 특성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발판을 마련해 줄 수 있습니다.

행태론 연구 방법 글 마치겠습니다. 질문 있으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빠른 시일 안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행정학 이론

 

 

Leave a Comment